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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닥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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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뮤럴팩토리 입니다

이번에는 보은에 위치한 여중, 여고 내에 3D입체횡단보도 시공을 하고 왔습니다.

입체횡단보도는 이미 차랑의 속도감속에 큰 효과가 있음이 입증되었죠.

해당 연구자료들과 함께 현장시공사진 업로드 합니다.

 

긴 글이지만 쭉 읽어봐 주세요!!! ^_^

 


3D 횡단보도는?

평면인 그림이 입체적으로 보이도록

3D 트릭아트 기법을 활용하여 제작된 그림입니다.

 

착시효과를 일으켜 마치 바닥이 돌출되어 있는 것처럼 보여지게 되고,

운전자에게 서행을 유도해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정면에서 바라보았을 땐 공중에 떠있는듯 보여지고,

좌측/우측/후면의 시선 방향에 따라

아래와 같은 형태로 보여지게 됩니다.

 

트릭아트는?

트릭아트는 원근법과 음영을 활용하여 시각에 착시효과를 일으켜

관람자의 시선에 따라 형태가 달라보이거나 입체적으로 보여지게 하는 예술의 한 장르입니다.

3D횡단보도 역시 트릭아트 기법을 활용하여 제작된 공공예술작품 입니다.

 

3D 횡단보도 도입 사례는?

델리 스트리트 아트(Delhi Street Art)의 대표 요게시 사이니(Yogesh Saini)에 의해

인도 뉴델리에 3D 횡단보도가 처음 도입되었다.

일명 얼룩말 횡단보도(Zebra Crossing)라고 불리었다.

 

평소 차량 속도를 낮추는 방법을 연구중이었던 아이슬란드 환경운동가 랄프 트라일라(Ralp Trylla)가 인도 뉴델리에서 해당 프로젝트를 발견,

현재 제한속도인 30km/h보다 더 낮은 속도로 주행하도록 유도하는 방안으로

아이슬란드에 3D횡단보도 프로젝트를 제안하였고,

좀 더 발전된 형태의 3D 횡단보도로 도입 되었다.

횡단보도 설치 후, 실제 운전자들의 서행을 유도하게되는 효과가 있었고

단순하지만 많은 변화를 이끌어 내는 아이디어로 주목을 받게되어

캐나다, 중국, 프랑스 등 세계 각지에 3D횡단보도가 설치되고 있다.

 

3D횡단보도 설치 전/후 감속비율 통계

  입체 횡단보도 설치 전 입체횡단보도 설치 후
감속 44.83% 55.17%
비감속 59.52% 40.48%

입체횡단보도 설치 후 분석 결과 차량 속도를 낮추는 것이 보여졌다.

그러나 입체횡단보도에 익숙해진 일부 운전자들은 감속하지 않고 평소처럼 주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